커넥트현대 청주 3층에서는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른다. 블랙홀 같은 서브컬처의 세계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서브컬처는 더 이상 ‘하위문화’가 아니다. 웹툰이 대중을 타깃으로 드라마로 각색되고, 만화나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를 강타한다. 커넥트현대 청주는 이런 동시대의 문화 트렌드를 남녀노소 체험할 수 있도록 서브컬처 존을 만들었다. ‘커넥트현대’는 사람과 장소, 문화를 연결하는 플레이그라운드를 표방하는 한편, 커넥트현대 청주는 이를 가장 잘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그야말로 청주 시민의 놀이터인 셈이다.
커넥트현대 청주 3층에서는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른다. 블랙홀 같은 서브컬처의 세계가 펼쳐지기 때문이다. 서브컬처는 더 이상 ‘하위문화’가 아니다. 웹툰이 대중을 타깃으로 드라마로 각색되고, 만화나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를 강타한다. 커넥트현대 청주는 이런 동시대의 문화 트렌드를 남녀노소 체험할 수 있도록 서브컬처 존을 만들었다. ‘커넥트현대’는 사람과 장소, 문화를 연결하는 플레이그라운드를 표방하는 한편, 커넥트현대 청주는 이를 가장 잘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그야말로 청주 시민의 놀이터인 셈이다.
서브컬처subculture, 우리 말로 ‘하위문화’라고 합니다. 특정 집단이 공유하는 독자적이고 고유한 문화로서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웹툰, 코스프레, 메탈, 록, 힙스터 문화 등이 대표적이죠. 대중적인 문화와 다른 매력을 지닌 이러한 IP 콘텐츠를 커넥트현대 청주에 방문하는 고객에게 제공하고 또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강화했습니다. 요즘 시대는 지금까지 대중문화에서 소외되기도 한 IP 콘텐츠가 문화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트렌드를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무궁무진한 서브컬처 세계에 발맞춰 커넥트현대 청주는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서브컬처와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3층 ‘컬처&마니아’는 커넥트현대 청주만의 IP 기반 서브컬처 전문 공간으로, 전체 규모는 약 600평에 달합니다. 팝업 존을 제외하고 총 7개의 브랜드가 각기 다른 공간에 자리하죠. 서브컬처 브랜드들은 대부분 개성이 강해요. 고유의한 개성을 지닌 만큼 매장 인테리어도 저마다 뚜렷해요. 하나의 공간 안에서 이를 어떻게 조화롭게 구성할 수 있을지 고민이 컸지만, 결과적으로 그 다양성이 이 공간의 콘셉트가 되었습니다. 같은 상품군이라도 IP 캐릭터가 다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차별성이 생기고, 개개 브랜드가 묻히지 않도록 구성과 동선에도 신경을 많이 썼어요. 고객에게 과도한 정보를 전달하지 않도록 콘텐츠 양을 조절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였고요.
서브컬처와 관련한 주요 업무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살피고, 그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일입니다. 그렇게 찾은 콘텐츠를 다른 유형의 콘텐츠로 확장하는 것이 IP 콘텐츠인데, 무형의 성질을 상품 등의 유형으로 개발해 콘텐츠화하는 것이죠. 그 외에 영업팀 소속으로서 매장, 환경, 인력 관리 등 운영 관련 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 8년 가까이 되었어요. 직전에는 현대백화점 천호점에서 패션과 잡화 파트를 맡았고요.. 커넥트현대 청주 개점을 준비하면서 청주에 거주한 지는 1년 정도 됐네요. 고향은 대전인데, 같은 충청권임에도 이번 일을 계기로 청주를 처음 경험하게 됐어요.
커넥트현대 청주 개점에 맞춰 서브컬처 존 기획 단계부터 1년 3~4개월 걸렸어요. 서브컬처라는 콘텐츠에 확신은 있었지만 ‘과연 청주 시민분들께서 좋아해주실까?’ 하는 1%의 불안함은 어쩔 수 없더라고요. 그랜드 오픈 당시 코스플레이어 분들을 초청해 현장에서 사진 찍어드리는 이벤트를 계획해 진행했는데, 코스플레이어의 팬분들이 찾아와주셨어요. 무엇보다도 우려와 달리 청주 시민분께서 흥미로워해주고, 같이 즐겨 주셔서 크게 안도했죠. 그때 ‘아, 계속 잘 만들어 나가야겠구나’ 하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3층에는 ‘리얼월드’, ‘플레이인더박스’, ‘액션’, ‘일러스타’, ‘팝업’ 총 다섯 곳의 체험형 공간이 있어요. 리얼월드는 현실과 판타지를 오가는 신개념 놀이 문화 공간으로, 흔히 말하는 방 탈출 게임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미스터리 호텔 속에 숨은 비밀을 밝혀내기도 하고, 탐정이 되어 모나리자 작품을 훔친 범인을 찾아내는 등 게임 속으로 들어가 다양한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는 이색 체험을 할 수 있어요. 단서를 따라 추리하고 해답을 풀어나가며 색다른 몰입과 짜릿한 시간을 경험할 수 있죠. 플레이인더박스는 세상의 모든 캐릭터와 즐길 거리를 모아놓은 체험 공간이에요. MZ세대가 환호하는 랜덤 피겨와 캡슐 토이, 한정판 굿즈, 귀여운 가차 존, 포토 부스, 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콘텐츠가 가득하죠. 액션은 리듬 게임, 프라이즈 게임, 레이싱 게임, 운동 게임, 인형뽑기 등 최신 게임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이에요. ‘일러스타’는 캐릭터 굿즈와 파워를 경험할 수 있는 카페로, 서브컬처의 다양성과 문화를 주도하는 스타라이크의 브랜드 일러스타가 충청 지역 최초로 커넥트현대 청주에 선보였어요. 인기 캐릭터 굿즈 전시, 캐릭터 컬래버레이션으로 운영하는 카페에서 자신만의 최애 캐릭터를 발견할 수 있고, 바로 옆에 마련한 무대에서는 다양한 행사가 열리죠.
보통 팝업 존 운영 기간은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한 달에서 한 달 반까지 잡고 있습니다. 이번 <신카이 마코토> 기획전은 7월 13일에 시작해 9월 4일까지 진행해요. 이전에는 ‘패트와 매트’ 콘텐츠를 선보였고요. 팝업 콘텐츠를 선정할 때는 정해진 기준을 따르기보다 오히려 특정한 기준을 두지 않으려 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틀 안에서 브랜드나 아이템을 찾다 보면, 스스로 한계를 만들 수 있으니까요. 제약을 없애는 것이 서브컬처 문화에서 핵심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이 공간에는 서브컬처와 관련해 새로운 브랜드, 새로운 콘텐츠, 새로운 굿즈를 경험할 수 있도록 보여드리는 공간이라는 점을 가장 염두에 두고 기획·운영하고 있습니다.
액션과 리얼월드의 반응이 특히 좋아요. 현대백화점에 근무하면서 그렇게 많은 젊은 친구가 백화점에서 무언가를 즐기는 모습을 처음 봤어요. 평일에도 교복 입은 학생들이 친구끼리 와서 인형뽑기도 하고 방 탈출 놀이도 하는 모습을 보면 저희가 서브컬처 조닝을 구상하며 바라던 모습이라 즐겁습니다. 그뿐 아니라 커넥트현대 청주는 남녀노소 모두를 아우르는 플레이그라운드여서 손자부터 조부모님까지 가족 단위 손님의 비중이 크죠. 저희는 실제로 특히 서브컬처를 ‘패밀리 컬처’라고 부르기도 해요. 모두가 함께 즐기는 공간인 셈이죠.
커넥트현대 청주의 특징은 ‘입체성’이에요. 입체 도형은 어느 위치에서 봐도 다른 모습을 보여 주잖아요. 이처럼 어떤 고객분이 오셔도 커넥트현대 청주에서는 넓은 층을 아우르며 고객님마다 원하는 경험을 하고 갈 수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이런 경험을 했으니, 다음에 왔을 때 또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 이런 기대감을 갖게 하는 것이 커넥트현대 청주의 매력인 것 같아요.
망원경으로 보는 별 같아요. 망원경 렌즈를 통해 바라보면 눈앞에 있는 듯 가까워 보이지만, 막상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없이 굉장히 멀리 있죠. 그 세계가 우주의 별처럼 깊고요. 서브컬처의 세계는 꼭 블랙홀 같아요. 그래서 마니아층이 두터울 수밖에 없는 거죠. 서브컬처를 아우르는 각각의 문화 하나하나 모두 그 세계가 광범위하고 깊기도 하고요. 저도 애니메이션을 좋아해왔던 사람이거든요. 그럼에도 일로써 풀어나갈 때에도 각각의 세계가 우주처럼 광활하고 끝이 없기 때문에 알면 알수록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 공부하게 되더라고요.
9월 말 행사로 ‘코스프레 파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스프레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콘텐츠예요. 9월 20일과 21일 이틀 동안 다양한 일반인 코스플레이어를 만날 수 있어요.
언젠가 커넥트현대 청주에서 서브컬처 페스티벌을 열어보고 싶어요. 현재 매장 내에 입점한 일러스타 카페는 서브컬처 스타트업이자 종합 서브컬처 기업인 ‘스타라이크’에서 운영 중인데, 스타라이크는 킨텍스에서 ‘일러스타 페스’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아마추어 및 프로 작가의 창작 서적과 팬시 굿즈 등을 만나게 되는 크리에이터 마켓을 비롯해 서브컬처 뮤지션 공연과 코스플레이까지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종합 이벤트죠. 한 회에 약 3만 명 정도가 방문하는 규모의 페스티벌이에요. 이와 같은 페스티벌을 커넥트현대 청주에서 열 수 있다면 정말 뜻깊을 것 같아요. 서브컬처를 좋아하는 이와 청주 시민분이 함께 어울려 커넥트현대 청주 매장을 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어요.
()
커넥트현대 청주에서 꼭 경험하면 좋을 서브컬처 체험 공간 3